서울지역 가맹점사업자의 연매출액을 살펴보면 ㈜신씨화로의 춘산,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지에스리테일의 GS25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차 평가때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창업자들은 가맹점 사업자의 연매출액뿐만 아니라 매장규모, 객단가, 창업투자규모, 순수익률 등을 고려하여 투자대비 수익률로 판단해야 한다.
또한 정보공개서상에 가맹점사업자의 연매출액을 기재하지 않는 가맹본부도 많으므로 먼저 창업한 가맹점주를 만나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광고및 판촉비용 기준 (자료: 대한가맹거래사협회)
NO | 회사명 | 브랜드명 | 광고비 |
1 | (주)한국인삼공사 | 정관장 | 31,227,123,000 |
2 | 주) 롯데리아 | 롯데리아 | 16,315,000,000 |
3 | (주)지에스리테일 | 지에스25 (GS25) | 7,331,796,000 |
4 | 풀무원아이씨(주) | 내추럴오거닉하우스 | 4,025,686,000 |
5 | (주)보광훼미리마트 | 훼미리마트 | 2,378,000,000 |
6 | 디피케이(주) | 도미노피자 | 1,746,484,000 |
7 | (주)무무 | 잉글리쉬무무 | 1,323,286,000 |
8 | (주)씨엔에프알티에스 | 밀러타임 | 704,027,000 |
9 | (주)유니비즈 | 잉크가이 | 610,672,000 |
10 | (주)할리스에프엔비 | (주)할리스에프엔비 | 593,763,000 |
가맹본부의 광고 및 판촉비용지출내역을 살펴보면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이 312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롯데리아의 롯데리아가 163억원, GS25가 73억의 광고 판촉비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할 것은 정보공개서에 나타난 광고 판촉비용은 한 개의 브랜드에 대한 광고판촉비가 아니고 가맹본부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를 포함하여 지출된 비용이다.
또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고 선전비뿐만 아니라 단순히 가맹점 모집을 위한 광고 판촉비용도 포함되어 있음을 주의하여 판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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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맹점 신규개점 및 해지 가맹점수(2007년 말 기준)
3. 직영점수 vs 가맹점수
4. 가맹점 사업자의 초기개설비용
5. 가맹점 사업자 연매출액(서울기준) 및 가맹본부의 광고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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