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추석 귀성길 우회도로의 경우 국토교통부의 자료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3일 국토교통부는 최근 2년간 추석 명절기간 중 정체가 빚어졌던 고속도로 4개 구간(경부·중부·서해안·영동선)을 분석해 정체가 가장 극심했던 서해안 고속도로 매송∼서평택 구간에서 우회도로를 이용하면 1시간30분이 단축되는 등 대부분의 구간에서 추석 귀성길 우회도로의 이용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경부고속도로는 양재~안성 구간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원활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중부고속도로는 하남~오창에서 추석 귀성길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비교적 원활한 걸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귀성기간이 이틀에 불과했던 예년에 비해 올 추석은 3일로 길어져 교통량이 많이 분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귀성길 출발에 앞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추석 귀성길 우회도로 등과 같은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지·정체가 심한 구간 및 시간대를 미리 피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가위를 맞아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는 사람들 사이에서 기름값 아끼는 운전법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제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미국 환경보호협회(EPA)는 한 푼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기름값 아끼는 운전법(방법)’의 노하우를 전수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습관을 줄이는 방어 운전법도 눈길을 끈다. 방어 운전이 몸에 배면 고속도로에서 33%, 일반 도로에서 5% 가량의 연비가 절감된다.
아울러 고급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차량은 최대한 가볍게 하며 에이컨 사용 시 고속 주행이 아닐 때는 충분히 가속되지 않는 엔진 상태를 감안해 에이컨을 끄거나 조절하는 등의 노하우가 기름값 아끼는 운전법 또는 방법으로 적극 추천되고 있다.
▶ 관련기사 ◀
☞ 홍준표, 노무현 묘소참배 뒤 화해 메시지 "훌륭한 대통령"
☞ 신현돈 장군 전역 조치로 본 1군사령관 계급과 軍내 역할
☞ 갤럭시노트4 가격 이어 아이폰6 가격 관심집중, '126만원↑' 호가하나?
☞ 갤럭시노트4 가격, 전작과 동일? 美선 '아이폰6' 겨냥
☞ IS, 또 미국기자 참수 이어 3번째 희생자 '英남성' 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