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3시 재협상에 나서고 이번 주내로 합의의 물꼬를 트지 못하면 2009년처럼 협상이 장기화돼 노사 모두에게 피해가 예상된다. 2009년의 경우 신임 집행부 선거 등으로 무려 250여 일 간의 협상기간을 기록하면서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기아차 노조도 소식지에서 '(임금안이) 부족한 금액은 아니다'라고 밝혀, 재협상 극적 타결에 대한 기대감도 낳고 있다. ◇ 재합의 못하면 장기화 불가피 기아차 노사는 지난달 22일 잠정합의안을 도출, 2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 부쳤으나 46.8%의 찬성률로 부결됐다. 기아차 노조는 쟁의행위를 결의하겠다며 투쟁을 예고했으나 8월 10일 교섭단 회의를 통해 우선 11일 오후 3시 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는 재협상이 원활치 않으면 투쟁 수순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극적인 재합의와 협상 장기화의 갈림길에 선 기아차의 11일 협상 결과가 관심이다. 그러나 기아차 노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현 21대 노조 집행부의 임기가 9월말로 끝나고 후임 집행부 선거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 서둘러 합의하지 못하면 임금협상은 새로운 집행부가 구성되는 선거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두달까지 걸리는 노조 집행부 선거가 시작되면 임금협상은 중단되고 노조는 선거 체제에 돌입한다. 새 집행부가 들어서면 임금협상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며, 협상이 장기화 될 수 밖에 없다. ◇ 협상 장기화시 노사 모두 피해 협상이 장기화 되면 노사 양측에 유무형의 피해가 우려된다. 2009년 기아차 노조는 19차례의 파업으로 생산직 1인당 167만원의 임금 손실을 감수해야 했으며, 회사도 6만여대의 생산차질과 1조원의 매출 손실을 입었다. 중소 협력업체 피해 역시 상당했다.
조합원들은 파업까지 가면 무노동무임금 원칙에 따라 막대한 임금 손실을 입게 되며, 무분규를 전제로 한 무상주도 받지 못하게 된다. 기아차 한 직원은 "미국발 악재로 주식에 투자한 사람의 경우 하루 이틀 사이에 2~3달치 월급을 잃은 경우도 있다"면서 "2000만원 상당의 일시금이나 성과금이 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계파 갈등 속 합리성 찾아야
그는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비상시국에서 생존하려면 소모적인 투쟁을 벗어나 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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