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장의 경우 아무래도 미정부의 부채한도 증액문제로 인한 불확실성이 시장을 지배한 가운데, 이렇다할 타결점을 찾지 못한채 시간만 질질 끌다보니 시장에서 정부에게 해결을 촉구하는 일종의 시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욱이 미경기가 둔화되고 있다는 소식까지 겹치니 예상외로 깊은 급락세를 연출하였습니다.
여기에 동조하여 우리시장도 장초반 갭하락 출발하였으나, 어디까지나 단기 충격으로 마무리되는 흐름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내일은 추가적으로 악재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한 반등을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금요일효과도 있기 때문에 급등장이 펼쳐질 가능성은 적더라도 상승쪽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예상되며, 8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완만한 상승추세를 전개하리라 기대합니다.
우리시장의 기술적 흐름은 여전히 견조한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대외악재로 인한 충격쯤은 버티고 넘어갈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한 시기로 판단됩니다.
한편, 변동성이 큰 코스피 시장을 뒤로하고 연일 수직급등을 보여주는 코스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전략글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반기는 진정한 코스닥 활황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랜 박스권 상단의 저항대에 눌려 장중 변동성을 크게 보인 하루였지만 결국 오늘까지도 상승마감하였습니다. 단기 상승의 피로감과, 고점부담으로 잠시 쉬어갈 수는 있겠지만, 추가적인 상승은 연말까지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최근 종목흐름을 보면 강력한 테마를 중심으로 한 집중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도 바이오테마주들은 동반 상승하면서 끝나지 않은 위용을 과시했습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많이 오른 테마주들은 이제부터는 어느정도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것이지만, 여전히 추가상승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들 종목이 눌리는 자리는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금 시장은 강한 종목이 더 강해지는 장세이기 때문에 기왕에 수익을 내려거든 시장의 핵심이 되는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클럽에서는 그에 따라 추가시세가 기대되는 핵심 테마의 대장주들의 눌림목을 공략하여 단기 급등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오늘도 포트주 3종목이 상한가 가는 등 그야말로 수익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관심테마] 대선/바이오/IT,자동차 부품
[관심업종] 차,화,정 / 건설 / 금융
[관심종목] 세운메디칼, 능률교육(053290), 영남제분(002680), 슈넬생명과학, 인트론바이오, 대유에이텍, 원익
*이아영 전문가(스칼렛)은 이데일리TV 방송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 모바일 전문가방송 '라디오스탁' 안드로이드앱 출시기념 이벤트[바로가기]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시장이 멈춰도 이 종목은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