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에 따르면 상당수의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이유 중 하나는 `탄수화물 중독` 때문이며, 탄수화물 중독은 다이어트 실패뿐 아니라 내장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의 주요 성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탄수화물 중독은 잘못된 다이어트를 반복적으로 했을 때 쉽게 걸릴 수 있다. 다이어트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밥은 칼로리가 높아 부담스럽다며 빵이나 과자부스러기로 대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탄수화물 섭취에 길이 들여지는 이른바 `탄수화물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또 충분히 포화감을 느낀 상태에서도 무의식적으로 정제된 탄수화물이 함유된 식품을 찾게 되고 이로 인해 내장 비만과 당뇨, 고혈압, 협심증, 뇌졸중 같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법] - 아침을 배불리 먹어도 점심시간 전에 공복감이 느껴진다. - 빵이나 햄버거, 과자를 먹기 시작하면 멈추기가 어렵다. - 배가 별로 고프지 않아도 빵이나 과자를 찾게 된다. - 간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빵, 과자가 먹고 싶다. - 오후 5시가 되면 피곤함과 배고픔을 느끼고 일이 잘되지 않는다. -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 조절 시 빵이나 과자 등을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
(* 위 항목 중 4개 이상이면 탄수화물 중독 의심) ▶ 관련기사 ◀ ☞비만을 부르는 9가지 몹쓸 버릇 ☞중학생, 초등학생보다 비만율↑..'식습관 때문' ☞개야 돼지야, 초고도 비만견들…사연이 뭐기에 ☞`17kg 뚱보 고양이` 미아우 사망, 왜 죽었나 봤더니.. ☞다이어트에 성욕까지 강화..`이것`의 효과 ☞다이어트 최적의 수면시간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11가지 ☞다이어트 하면 더 뚱뚱해진다..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