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설이 되면 가족, 친지들과 함께 일출명소를 찾거나 신년운세를 보면서 행복과 행운을 기원한다. 설 명절이 되면 서로 ‘복(福)을 빌어주는 전통 때문인지, 이 날 만큼은 복권에 대한 관심 또한 뜨겁다. 하지만 정작 복권에 대해 아는 상식은 많지 않다. 이데일리는 복권의 기원부터 시장 실태까지 다양한 주제로 복권을 다뤘다.<편집자 주>
[세종=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우리나라 국민 절반 이상은 최근 1년 사이 복권 구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권 구입에 쓰는 돈은 주로 1만원 미만이다.
이들이 복권을 구매하는 이유는 대박에 대한 ‘희망’과 ‘기대’ 때문이다. 국민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은 ‘복권이 있어 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20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에 대한 인식조사’ 자료를 보면 응답자의 53.7%는 지난 1년간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복권위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해 11월 14일부터 12월 10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구입 빈도는 한 달에 한 번 미만(52.4%)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한 달에 한 번 23.1% △ 매주 15.5% △2~3주에 한 번 9.0% 등의 순이었다.
가구소득별로는 월 평균 200~400만원 가구(53.7%)의 복권 구입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199만원 이하 6.2%, 299만원 이하 16.9%, 399만원 이하 36.8%, 400만원 이상 40.0% 등의 분포를 보였다.
특히 ‘구입시 겸연쩍음(49.5→41.2%)’, ‘일확천금을 쫓는 도박(64.8→58.0%)’ 등 부정적 인식이 1년 전보다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복권을 구입하는 장소로는 복권방(60.5%)과 편의점(30.0%)을 선호했다.
사행성과 관련한 질문에는 카지노(93.5%), 경마(90.3%), 경륜(49.4%), 주식(20.2%), 스포츠토토(19.2%), 경정(13.2%), 복권(8.2%), 전통소싸움(5.9%) 순으로 골라 복권의 사행성이 주식보다도 낮다고 평가했다.
복권의 중복과 과몰입 예방을 위한 ‘전자카드제 도입’에 대해선 응답자의 46.1%가 현금구매를 유지하고,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30.2%는 현금구매를 병행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복권기금의 공익사업 지원에 대한 인지도는 45.0%를 기록했다.
복권기금으로 지원해야 할 분야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58.9%),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24.8%), ‘국가유공자 지원’(9.1%), ‘재해·재난 등에 대한 지원’(4.0%)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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