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터널 화재사고 대비 합동훈련 실시…남산1호·북악터널 일부 구간 통제

터널 내 승용차 과속 추돌 화재 사고 가정 훈련
19일 오전 남산1호터널 한남방향 운행 통제
20일 오후 북악터널 평창동 방향 1개차로 운행 통제
  • 등록 2018-06-19 오전 6:00:00

    수정 2018-06-19 오전 6:00:00

19일 오전 10시 20분부터 진행되는 남산1호터널 유관기관 화재사고 대비 합동 훈련 개요도. (사진=서울시청)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오늘(19일)부터 내일(20일)까지 이틀 간 서울시와 소방·경찰 당국 등 유관기관 합동 화재사고 대비 훈련으로 남산 1호터널 한남 방향과 북악터널 평창동 방면 차량 운행이 통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19일 “내일부터 모레까지 이틀 간 남산1호터널(중구 필동~용산구 한남동)과 북악터널(성북구 정릉동~종로구 평창동)에서 터널 내 차량 화재사고를 가정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 합동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에서 관리하는 남산1호터널과 북악터널 등 길이 500m 이상 터널 12개소와 지하차도 3개소의 화재사고 초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자 연 1회 유관기관과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서는 서울시와 중부·용산·성북소방서와 경찰서 등 총 72명의 인력과 소방차 등 차량 15대가 동원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화재발생 시 터널 근무자의 신속한 화재 인지와 상황 전파, 방재설비 가동, 화재진압, 인명구조, 교통통제 등 유기적 공조와 협력 체계를 구축해 실전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실시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최근 500m 이상 길이의 터널이 증가 중인 추세로 이같은 구조의 터널은 화재발생 시 순식간에 유독가스가 확산돼 질식사 등 대형 인명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며 “이 때문에 초기 대응을 위한 소방, 경찰 당국 간의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서울시에 따르면 전국의 도로 터널은 지난해 기준 2382개소로, 이 중 500m 길이 이상의 터널 비중이 53.7%(1279개소)를 차지한다. 이는 7년 전인 2010년(695개소)에 비해 84% 증가한 수치다.

우선 이날 오전 10시 20분부터 11시까지 남산1호터널 한남동방향 150m 지점 2차로에서 주행하던 승용차가 과속 및 운전 부주의로 앞차를 추돌해 화재사고가 발생했음을 가정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훈련을 실시한다.

이 시간 동안 남산1호터널 한남방향 운행이 전면 통제될 예정이다. 대신 필동방향 각 1차로를 이용한 상하행 통행은 가능하다.

내일 오후 2시 20분부터 3시까지 북악터널 내 평창동방향 100m 지점 2차로에서 주행하던 승용차가 과속으로 앞서가던 화물차를 추돌해 화재 사고 발생했음을 가정한 훈련을 실시한다. 내일 이 시간동안 북악터널 평창동 방향 1개 차로의 운행이 통제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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