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간된 ‘미래시나리오’의 후속편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된 후 세계 경제의 변화에 대한 예측을 전한다. 국내 경제, 산업, 기술, 정책 등 각 분야의 전문가 4인이 각각 담당한 분야의 상황과 글로벌 보고서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토론한 현장을 대화 형식으로 담았다. 실생활에 영향을 끼칠 다양한 주제를 다뤄 개인 투자자에게도 도움을 준다.
사회학, 심리학을 전공한 저자들은 ‘행복’이라는 단어가 일상에 넘쳐나면서 사회가 행복에 대한 강박에 빠졌다고 비판한다. 행복에 대한 강박이 결국 부와 가난, 성공과 실패, 건강과 질병이 모두 개인의 책임이라는 생각을 주입하는데 일조한다고 꼬집는 이들은 행복 관념이 경제적·정치적으로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결과를 낳는지 분석한다.
부동산·주식·투자에 필수적인 돈의 흐름을 읽는 법을 담았다. 은행·증권사 이코노미스트로 쌓아 올린 투자 경험으로 저자는 불확실성이 큰 코로나19 및 저금리 시대에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준다.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금융 변수인 금리, 주가, 환율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최신의 경제 데이터와 이슈가 되는 핵심 쟁점도 놓치지 않는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전반에 위기의식이 팽배하면서, 혁신을 목표로 빠르게 움직이는 자율경영팀인 ‘애자일’이 경영에서 주목받고 있다. 책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사인 베인드컴퍼니가 애자일 전략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비법을 담았다. 애자일 변화 선도 기업과 애자일에 대한 잘못된 적용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