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원유 감산에…美, 베네수엘라 제재 완화 검토”

美, 셰브론 현지 석유 생산 허용 가능성
현재 日 45만배럴 수출서 최대 2배 전망
WSJ "정책 완화시, 공급 증가 신호될것"
  • 등록 2022-10-06 오후 3:47:13

    수정 2022-10-06 오후 3:47:13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를 일부 완화해 석유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사진=AFP)
WSJ에 따르면 조 바이든 행정부는 2019년부터 베네수엘라 석유 산업에 적용했던 원유 거래 제한을 완화, 미국 정유업체 셰브론의 현지 석유 생산을 허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 소식통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이끄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제재 완화의 대가로 2024년 공정한 대통령 선거를 위한 장기간 중단됐던 야당과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미국, 베네수엘라 정부와 일부 베네수엘라 야당 인사들은 미 은행에 동결된 베네수엘라의 자금 수억달러를 풀어주는 협상도 진행 중이다. 해당 자금은 베네수엘라의 부족한 식료품과 의약품 수입, 낡은 전력·상수도 시설 개·보수를 위한 장비 구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베네수엘라는 한때 주요 석유 생산국으로, 1990년대 하루 320만배럴을 생산했다. 국영 기업의 부정부패, 투자 부족 등으로 지난 10여년 동안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은 붕괴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당시인 2019년 마두로 정권 축출을 위한 미국의 제재로 서구 기업들도 철수했다.

시장에선 셰브론이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미국 정부가 석유 수출까지 허가하면 현재 하루 45만배럴 수준인 베네수엘라의 수출량은 몇 달 안에 2배로 늘어나, 베네수엘라가 2000년대 초반 산유국으로서 명성을 되찾을 수 있는 낙관론도 제기되고 있다.

WSJ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정책 변화를 보여준다면, 시장은 더 많은 공급이 이뤄진다는 심리적 신호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같은 날 유가 하락에 대응해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산유국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는 하루 200만배럴에 달하는 대규모 감산을 결정했다.

미국 라이스대 남미 에너지 전문가인 프란시스코 모날디는 베네수엘라와의 접촉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요동치는 요즘 새로운 에너지 공급처를 확보하기 위한 서방의 장기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가가 내려오면 이 모든 것이 바뀔 수 있다“면서도 ”유가 상승이 예상되는 지금으로서는 서방국들이 베네수엘라에 집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드리엔 왓슨 대변인은 해당 보도 이후 성명을 통해 ”미국은 마두로 정권이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건설적인 조치’가 없다면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